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: 책리뷰
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. 소수몽키(홍승초) 외
1. 재테크, 월급만으론 어림없다.
2008년부터 2016년의 가계 소득, 소비자물가,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의 상승률은 아래와 같다.
- 가계 소득 : 394만원 → 436만원 10.66% 상승
- 소비자물가 : 25.19%
-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: 46.85%
월급이 늘었어도 사실은 늘어난게 아니라는 이야기다.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.
노동소득은 언젠가 잃게 된다.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라도 근로소득 외 소득은 필수다. 근로소득을 모으는 것만으로 불충분 하기 때문에 자본소득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.
2. 왜 미국 배당성장주인가?
1) 미국
- 글로벌 브랜드 가치 최상위 기업들은 아마존, 애플, 구글과 같은 미국 기업이다. 미국을 바탕으로 성장해온 많은 다국적 기업 브랜드들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돈을 벌고 있다.
- 또한 미국 기업들은 투명성과 주주친화정책 측면에서 주주자본주의가 확실하게 정착되어 있다. 주주들에 대한 환원을 아끼지 않는다.
- 달러는 기축통화이다. 거의 모든 원자재와 상품은 달러로 거래된다. 위기가 닥치면 달러-원 환율이 상승한다. 미국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환율이 오르면 전체 계좌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.
- 5천만명이 겨우 넘는 우리나라 내수시장에 비해 미국은 3억명이 넘는 규모이다. 이에 외부적 요인에 의한 흔들림이 적은편이고 각종 리스크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편이다.
- 미국의 경제상황에 따라서 한국의 경제상황도 움직이기 때문에 한국에 투자하는 투자자도 미국 경제에 끊임없이 신경 쓸 수 밖에 없다. 거꾸로 생각하면 미국에서 최종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매출-수익의 변동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다.
2) 배당
- 배당금은 현금이기때문에 속일 수 없다. 장부상 수익이 아닌 실제 현금으로 수익을 내야만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다.
- 배당 증액은 투자자를 인플레이션으로부터 보호한다.
- 배당은 변동성에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준다. 주가가 하락하면 배당투자자 입장에서는 시가배당률이 상승한다. 같은 금액으로 더 많은 배당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. 기본적인 사업에 문제가 없다면 추가 매수가 들어오고 주가 하락은 제한될 것이다.
- 배당은 현금흐름을 창출한다. 배당투자는 주가가 오르지 않더라도 지급된 배당금을 생활비나 재투자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.
3. 배당은 어떻게 만들어지나?
기업 : 직원고용, 제품생산, 시장판매
▼
지출 1 : 매출, 매출원가, 급여로 지출
▼
지출 2 : 세금 지불, 미래 투자, 저축으로 지출
▼
모든 지출 후 남은 돈 : 배당금